잡년행동 총파업 퍼포먼스 참가자 대모집!!

20120428-130558.jpg

2012년 5월 1일 화요일,

가부장제가 여성에게 강제해 온 모든 종류의 노동에 대한 파업을 선언하며 퍼포먼스에 동참할 참가자를 모집합니다.

한국은행-명동-시청광장으로 이어지는 퍼레이드에 풀 메이크업, 원더브라, 킬힐로 등장하여 음악에 맞추어 화장을 문질러 지우고 브라를 풀고 구두를 벗어던진 맨발로 춤춥시다!

두꺼운 화장과 갑갑한 속옷 없이도 나는 온전한 인간이라고, 누구도 나에게 ‘여자라면 이래야 된다’고 강요할 수 없다고 외칩시다!

이번 총파업에 잡년행동이 동참하며 던지는 메시지는 “젠더 수행 파업”입니다. 꾸미기노동과 성적대상화, 재생산노동과 감정노동은 가부장적 남성중심주의 사회가 ‘여성의 본능/본질’이라며 강제해 온, 그렇기에 노동으로조차 인정받지 못했던 노동입니다. 그렇기에 일하고 있지만 노동자로 인정받지 못하는 ‘프레카리아트’들의 외침인 이번 총파업에, 잡년행동은 ‘프레카리아트 중의 프레카리아트’인 ‘여성성 수행 노동자’로서의 파업을 선언합니다.

1. 여자라면 꼭 예뻐야 하고, 공들여 외모를 가꾸지 않으면 게으르거나 예의 없는 거라고?

NO! 내가 즐거워서 꾸미는 것이 아니라 ‘여자니까 당연히 꾸며야 한다’는 법은 없다! 세상의 기준으로 예쁘게 꾸미지 않아도 나는 나 자체로도 이미 충분히 예쁘고 섹시하다! 남성적 시선에 걸맞는 대상이 되기 위한 꾸미기 노동 따위는 관두겠다! ‘예쁘지 않은 여자 = 자기관리가 소홀한 여자 = 매너 없는 여자’라는 도식을 거부한다! 여성의 외모를 여성의 인격을 판단하는 잣대로 삼는 몰상식함을 거부한다! 날씬하지 않고, 체모를 관리하지 않고, 성형을 하지 않아도 여성은 존엄한 인격체로 존중받을 권리가 있다. 여성은 ‘여성’이기 이전에 인간이다! 여성을 대상화하지 말라!

2. 여성의 섹스는 남성의 쾌락을 위해서만/임신을 위해서만 허용 받는 거라고? 여자가 ‘밝히면’ 혹은 야하게 입으면 그걸 보는 사람과 섹스하고 싶어서인가? 그러니까 강간 당해도 싸다고?

NO! 난 섹스를 즐기지만 남자든 여자든 내가 원하는 사람과, 내가 쾌감을 느끼는 섹스를 할거다! 여자를 일방적으로 ‘대주는’ 상대로 여기는 건 여성을 성적 주체로서 보지 않고 그저 대상, 도구, 섹스토이로 여기는 것이다! 어떤 인간도 본인의 의지에 반한 성관계를 갖지 않을 권리가 있다! 강간은 여성의 복장이나 성욕 등의 이유로 정당화 될 수 없는 범죄! 강간은 무조건 가해자탓!!

3. 출산, 가사, 육아는 여성의 본능이니 가사/돌봄노동은 노동이 아니다? 여성은 어차피 결혼하거나 출산을 하면 어차피 회사를 그만 두거나 회사 일에 소홀해 질 테니 적은 임금, 차별 대우를 받아도 된다? 친절함과 미소는 여성이라면 누구나 갖추어야 할 성질이니, 서비스노동자들의 감정노동은 노동으로 인정할 수 없다?

NO! 무불로 이루어지는 재생산 노동이 없다면 임금을 지불받는 생산 노동 역시 성립할 수 없다. 생산은 재생산이 있기에 가능함에도 재생산 노동의 영역은 철저히 은폐되고 있다. 아이를 돌보는 일, 밥상을 차리는 일, 와이셔츠를 빨고 다리는 일, 심지어 잠자리를 정돈하는 일까지도 아무런 대가 없이 여성에게 전가되고 있다. 그리고 이는 도리어 여성의 임금을 낮게 책정하는 요인이 되고 있다. 여성과 남성에게 직장-가정의 역할을 다르게 요구하는 것도 문제지만, 한쪽의 가치를 절하하고 엄연한 노동을 노동으로 인정하지 않는 것도 문제다! 여성에게 재생산 노동과 감정 노동을 강요하면서도 가치절하하는 성별분업, 공사위계 거부한다!

* 퍼포먼스에 동참하실 분을 모집합니다. 당일 바로 오셔도 좋지만, 사전에 연습하고 준비를 도와주실 분은 월요일 저녁 한성대입구에서 만납시다!

* 5월 1일, 사진과 영상으로 퍼포먼스를 기록 해 주실 분을 찾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slutwalkkorea@gmail.com 으로 메일주세요.

Advertisements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